본문 바로가기

백세까지 건강하게

잘 먹어서 생기는 부자 질병, 통풍 예방법

통풍은 주로 발가락, 팔꿈치, 귀 끝과 같은 관절에 생기며 극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심하면 관절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며, 통풍을 치료하지 않아 오랫동안 지속되면 만성통풍으로 이어져 관절이 파괴되거나 콩팥병 등 합병증이 올 만큼 위험하다.


통풍은 혈액내에 대사 노폐물의 일종인 요산이 많아져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하면서 발병한다. 요산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대사되면서 생성되는 물질이다.

통풍을 억제하고 예방하기 위해선 상대적으로 퓨린이 적게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식품 100g당 퓨린 함량이 0~15mg 인 식품을 퓨린이 적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 퓨린이 적은 식품

달걀, 치즈, 시금치, 버섯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채소와 대부분의 과일이다.
특히 베리류, 해조류가 좋다.


• 퓨린이 많은 식품

맥주, 막걸리, 치킨, 소고기, 곱창, 참치, 고등어, 새우 등의 과다 섭취는 통풍을 불러올 수 있다.
특히 맥주는 퓨린 함량이 매우 높아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맥주를 마시려면 물을 수시로 마셔주어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통풍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지방 섭취를 줄인다.

지방은 소변으로 요산 배설을 억제하므로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서양음식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

2.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과도한 체중이 관절에 더 많은 무리를 주고,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단, 급격한 체중감소는 혈중의 요산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다.

3. 과음을 피한다.

술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요산이 배설되는 것을 방해하여 혈중 요산수치를 증가시켜 통풍의 위험성을 높인다.